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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CodingTest

[이코테] 게임 개발

by on_master 2024. 1. 4.

문제

현민이는 게임 캐릭터가 맵 안에서 움직이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캐릭터가 있는 장소는 1 X 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이뤄진 N X 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각각의 칸은 육지 또는 바다이다. 캐릭터는 동서남북 중 한 곳을 바라본다.

맵의 각 칸은 (A, B)로 나타낼 수 있고, A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B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캐릭터는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 바다로 되어 있는 공간에는 갈 수 없다. 캐릭터의 움직임을 설정하기 위해 정해 놓은 매뉴얼은 이러하다.

  1.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
  2.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 왼쪽 방향으로 횐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을 전진한다.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
  3.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칸인 경우에는,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 단, 이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

현민이는 위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캐릭터의 움직임에 이상이 있는지 테스트하려고 한다. 메뉴얼에 따라 캐릭터를 이동시킨 뒤에,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

입력

첫째 줄에 맵의 세로 크기 N과 가로 크기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한다.
(3 <= N, M <= 50)

둘째 줄에 게임 캐릭터가 있는 칸의 좌표 (A, B)와 바라보는 방햔 d가 각각 서로 공백으로 구분하여 주어진다. 방향 d의 값으로는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존재한다.

0 : 북쪽
1 : 동쪽
2 : 남쪽
3 : 서쪽

셋째 줄부터 맵이 육지인지 바다인지에 대한 정보가 주어진다. N개의 줄에 맵의 상태가 북쪽부터 남쪽 순서대로, 각 줄의 데이터는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맵의 외각은 항상 바다로 되어 있다.

0 : 육지
1 : 바다
처음에 게임 캐릭터가 위치한 칸의 상태는 항상 육지이다.

출력

첫째 줄에 이동을 마친 후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한다.

입력 예시
4 4
1 1 0 // (1, 1)에 북쪽(0)을 바라보고 서 있는 캐릭터
1 1 1 1
1 0 0 1
1 1 0 1
1 1 1 1

출력 예시
3


풀이

1. 왼쪽으로 회전이 반복된다. => 함수로 만든다.

2. 항상 왼쪽으로 회전 후 전진하니, 회전 시키고 바라보고 있는 방향으로 이동하도록한다.

3. 북쪽을 바라볼때, 동쪽을 바라볼때 이동 루트를 지정하기위해 인덱스를 일치시키기 위해 [북, 동, 남, 서] = [0, 1, 2, 3]로 설정한다.

4. 왔던 곳은 기억하고 있어야 하므로 이동할때마다 d 영행렬을 생성하여 이동한 곳을 표시한다.

 

[ 진행 순서 ] 

1) 일단 시작점을 왔던길로 표시

2) 왼쪽으로 회전 후 전진, 단 가보지 않은 곳이어야 한다. 가보지 않은 곳이면 이동을 완료하고 count를 센다.

    근데 가본곳이면 다시 왼쪽으로 회전하여 같은 과정을 반복( while )한다.  이동하지 않고 회전을 한번 하게되었으니 t          turn_time 을 1 증가시긴다. 

    3) 회전 횟수가 4가 되면 갈 수 있는 길이 없다는 것이다.

           그럼 뒤로 한 보 후진한다.

           4) 후진해서 이동할 곳이 갈 수 있는 길(육지)이면 이동

           4-1) 없는 길이면(바다)이면 반복문 종료

     

n, m = map(int, input().split())
now_x, now_y, now_direction = map(int, input().split())


# 왔던 곳인지 체크하는 용도
d = [[0] * m for _ in range(n)]

array = []
for i in range(n):
  array.append(list(map(int, input().split())))

dx = [-1, 0, 1, 0]
dy = [0, -1, 0, 1]

def turn_left():
  global now_direction
  now_direction -= 1
  if now_direction == -1:
    now_direction = 3

count = 1
turn_time = 0
while True:
  # 왔던 곳이라고 체크
  d[now_x][now_y] = 1

  turn_left()

  nx = now_x + dx[now_direction]
  ny = now_y + dy[now_direction]

  if d[nx][ny] == 0 and array[nx][ny] == 0:
    d[nx][ny] = 1
    now_x = nx
    now_y = ny
    count += 1
    turn_time = 0
    continue
  
  else: 
    turn_time += 1

  if turn_time == 4 :
    nx = now_x - dx[now_direction]
    ny = now_y - dy[now_direction]

    if array[nx][ny] == 0:
      now_x = nx
      now_y = ny
    else :
      break
    turn_time = 0

print(count)